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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기초] 검색엔진 최적화, SEO란 무엇인가? SEO 적용방법?

by 펭승이 2023.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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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SEO란 무엇인지',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은 무엇인지에 관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내가 쓴 게시물을 상위노출 시키기 위해서, 검색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요소인 S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검색엔진최적화(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최적화 방법입니다. 단순하게 검색 엔진의 로직에만 맞추는 것이 아닌, 사이트와 게시글의 질을 함께 높여 퀄리티가 높아지며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아래의 순서로 블로그의 품질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수집 > 정제 > 색인 > 랭킹

 

수집(크롤링, Crawling) : 사이트 크롤러가 게시물을 가져옴

 

정제(정제, Refinedness) : 가져온 콘게시물을 유사한거나, 중복된 문서, 가비지 데이터 등을 구별함

 

색인(인덱싱, Indexing) : 구별 후 주제별로 색인하여 보관함

 

랭킹(순위,Ranking) : 검색의도에 맞춰 색인된 게시물에 미리 순위를 부여한 후 검색어에 따라 결과를 제공함

 

 

 

 


2. SEO가 필요한 이유?

 

검색엔진 최적화는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의 상위 노출로 사람들의 검색 유입이 증가 함으로써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들에게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할 경우, 검색결과를 찾고 3페이지 정도만 탐색을 한 후 이탈합니다. 정보에 따르면 첫번째 페이지의 검색이탈율은 약 92%이고, 세번째 페이지까지 클릭하는 사람들은 3.7%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내용을 검색했을 때 첫번째 페이지의 5번째 줄까지 나오지 않으면 검색으로 인한 유입의 수는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3. 검색의 역사

 

검색엔진에 대해 정보를 찾다가 한 번쯤은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검색의 역사를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위 자료는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정보검색의 시대(1945년-1988년) : 인터넷 등장 이전, 검색의 인덱싱 알고리즘 개발

 

웹검색의 탄생기(1989년-1996년) : 구글의 등장 전, 기본요소인 크롤링과 인덱싱 , 랭킹 개념 초기시작

 

웹검색 성장기(1997년-2001년) : 검색엔진 사업화시기,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스패밍 행위에 대응 시작

 

웹검색의 성숙기(2002년-2010년) : 검색 가이드라인 제시, 콘텐츠 제공자들과 검색결과를 개선 노력강화

 

모바일 검색 성장기(2011년-2014년) :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의 노출을 촉진하는 알고리즘이 강화

 

인공지능 도입기(2015년-이후) : 기계학습 인공지능을 도입한 시기

 



4. 네이버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은?

 

Search Advisor

1) 검색 로봇 수집

-robots.txt :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로봇 메타 태그 : 네이버 로봇이 사이트를 수집할 수 있고 검색 결과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수집현황 

 

2) 사이트 구조

-HTML 구조 : 사이트의 구조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HTML, 태그를 점검

-링크 관리

-모바일 사용성

 

3) 콘텐츠 관리

-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

-Open Graph 제목

-Open Graph 설명

 

4) 사이트 활성화

-웹페이지 생산

-사이트 평판

 

네이버 검색 엔진에 최적화가 되려면,  Search Advisor를 잘 알아야합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는, [수집 > 정제 > 색인 > 랭킹] 중에서 "수집"과 "색인"을 주기적으로 체크한다고 합니다.

 

5. 구글에서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은?

 

구글에서는 구글콘솔의 URL 검사를 통해 체크하고 있습니다.

1) URL이 색인이 되었는지 

2) URL이 사이트맵에 등록되었는지

 

또한, 총클릭수와노출수를 체크하고 내부링크와 외부링크의 확산 수치를 체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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